치질
숙련된 서울대 의대 출신 전문의의 정밀한 수술&책임있는 진료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고
휴지에 빨간 피가 비치는 가장 흔한 원인 ‘치질’
출혈, 체외탈출, 가려움, 통증, 항문 밖으로 뭔가가 빠져 나오는 느낌이 들때..
치질 수술이 필요한 증상
출혈
- 변기가 빨갛게 물들 정도의 출혈이 한 달에 한 번 이상 꼴로 발생할 때
- 주사기가 쏘는 듯한 출혈이 나오기도 할 때
- 출혈이 반복되면서 숨이 차고 가끔씩 어지러울 때
- 혈액검사로 빈혈이 확인되었을 때
탈항
- 변볼 때 탈항이 된 후 곧바로 들어가지 않을 때
- 쪼그리고 앉거나 운동 중에 저절로 탈항이 될 때
통증
- 한 달에 하루 이상 항문이 붓고 아플 때
- 부어서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아플 때
주변 피부의 늘어짐
- 배변 후 세척이 어려울 정도로 진행되어 있을 때
- 미용상 신경이 많이 쓰일 때
내치핵의 증상 단계별 구분
1기 내치핵
그냥 피만 비치고 치핵이 항문 안쪽에만 머물러 있는 초기 상태입니다. 출혈만 있으며 혈관이 신축성이 있어서 만져서는 만져지지 않습니다.
2기 내치핵
변을 볼 때 뭔가가 나오는 것 같은데, 저절로 들어갑니다. 배변시 항문밖으로 탈출이 되나 배변이 끝나면 바로 들어가 본인이 예민하지 않은 경우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3기 내치핵
변을 볼 때 나왔던 그 무언가가 저절로 들어가지 않아 손으로 넣어 줘야 합니다. 배변시 항문 밖으로 탈출이 되나 바로 들어가지 않으며, 일정시간이 지나서 자연적으로 들어가거나 손으로 밀어 넣어야 되는 상태입니다.
4기 내치핵
그 무언가를 손으로 넣어도 들어가지 않고 탈출이 지속적으로 되어, 자연히 들어가지 않고 손으로 밀어 넣어도 들어가지 않는 상태입니다.
외치핵
혈전성 외치핵
항문 겉에 튀어나온 혹으로 만지면 아프면서 딱딱하고 색깔은 검습니다. 외치핵을 형성하는 혈관 내에 핏덩어리가 응고되어 생깁니다
피부꼬리
혈전성 외치핵이 가라앉은 후 피부가 늘어져서 피부꼬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배변 후 휴지로는 잘 닦여지지 않아 항문 청결에 영향을 주지만 증세가 심하지 않으면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 않습니다.
기존 치질 수술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해결해 주는
[ PPH 치질 수술 ]
늘어진 내치핵과 점막조직을 항문 안쪽의 정상적인 위치까지
밀어 넣은 후 원형 자동 문합기로 제거해 주는 수술법
가장 근본적인 차이는 기존의 치질 수술은 항문 안팎에서 치핵을 절제해 주는 반면
PPH 치질 수술은 치상선보다 더 안쪽의 신경 분포가 거의 없는 위치에서 절제와 봉합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며,
따라서 통증이 아주 적고 회복이 빨라서 수술 후 만족도가 매우 높은 수술입니다.
*PPH 치질 수술의 보험 적용이 확대되어 환자분의 비용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PPH 치질 수술의 4가지 장점
통증이 적다
기존 고식적 치핵절제술에 비해 PPH 시술의 통증은 1/10정도에 불과합니다.
수술시간이 짧다
약 20~30분 정도면 수술이 완료됩니다.
회복이 빠르다
입원 기간은 최대 2박 3일 퇴원 후 곧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기능회복이 빠르다
수술 후 배변 시에도 지장이 없습니다.
PPH 치질수술법 vs 기존 치질수술법
PPT수술은 항문 내의 치상선 위에서 수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존의 치핵절제술에 비해 훨씬 적은 상처를 남깁니다.
기존의 치질 수술에 비해
통증이 훨씬 덜함
완전한 정상생활까지
회복기간이 2배 이상 빠름
PPH 수술과정
수술 전
탈출된 점막충과 치핵조직을 항문안쪽으로 밀어넣음
수술 과정
PPH 스테이플러 장치를 이용하여 불필요한 항문조직과 치핵을 제거하고 다시 재조정
수술 후
항문조직을 다시 만들어 원래 모습을 회복하게 함
수술 후 경과 및 회복기
치질 실제 치료후기
항문주위농양 / 치루
항문 안쪽에 있는 항문샘을 통해서 항문주변에 고름이 잡히는 것을 말합니다.
대개 치루로 진행되게 됩니다.
증상
- 며칠 사이 항문 통증이 점점 심해지고 미열 등 몸살기가 있다.
치루
- 항문 주변의 만성적인 농양이나 항문선의 염증으로 시작하여 고름이 배출되고 나면 항문선의 안쪽과 항문 바깥쪽 피부 사이에 터널이 생겨 바깥쪽 구멍을 통해 분비물이 나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 항문 옆에 샛길이 뚫려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 통계적으로 나와 있진 않지만 오래된 치루에서는 암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 피부 쪽으로 난 구멍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름 같은 분비물이 속옷에 묻어 나온다.
- 항문 주위의 피부 자극, 불편감, 통증이 동반된다.
- 간혹 구멍이 막히게 되면 통증과 부종, 열이 발생한다.
지난 수년 동안 몸살기가 동반된 항문 통증이 반복해서 나타났다 사라지곤 했다면 직장 농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항문주위농영은 응급수술을 해야 하는 항문병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고름집은 커져가고 항문을 둘러싸고 있는 괄약근을 녹여가기 때문에 신속하게 수술해야 합니다. 항문주위농양 중 항문 깊은 곳, 직장 주위에 고름이 고이는 경우 겉으로 봐서는 곪은 표가 전혀 나질 않고 진찰을 해도 깊은 곳에 단단한 혹이 있는 것처럼 만져질 수 있기 때문에 경험이 없는 의사는 응급상황인 것을 모르고 지나칠 수 있습니다.
치료
- 치루 절제술 & 치루 절개술
- 괄약근 부위에 구멍이 발생한 질병이기 때문에 수술 과정에서 괄약근의 손상을 최소화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과잉 수술을 할 경우 괄약근 손상이 크고 항문 기능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 치루를 완전하게 처리하지 못하면 재발하게 되므로 정확하게 꼭 필요한 정도만 절개해야 합니다.
- 수술 범위는 객관적으로 정해져 있는 것이 없고 집도의사가 경험적으로 판단 하게 됩니다.
- 집도의의 능력에 따라 치루 절개술 후의 괄약근 손상 정도가 차이있습니다.
치열
변을 볼 때 항문이 찢어지는 병입니다.
항문을 둘러싸고 있는 두 개의 괄약근 중 점막 바로 밑에 있는 내괄약근의 말단부가
실처럼 변하며(섬유화 현상) 길이가 줄어들면 항문 통로가 좁아지게 되고,
이로 인해 변이 항문 통로를 통과할 때 이 부분에 마찰이 생기며 항문이 찢어지게 됩니다.
증상
- 가끔 또는 매번 변을 볼 때 아프고 피가 난다
- 통증이 있다. – 약하게는 상처가 스치는 느낌에서부터 뒷다리가 당길 정도로 심한 통증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 출혈이 있다. – 휴지나 변에 약간 묻는 정도가 대부분이지만 변기 물이 빨갛게 물들 정도로 출혈이 되기도 합니다.
항문이 좁아진 상태에 이르게 되면 시간이 갈수록 증상이 심해지면서 만성 치열이 됩니다.
상처가 반복될수록 내괄약근의 섬유화가 더 심해지면 더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치료
- 보존적 치료 : 따뜻한 물에 좌욕, 치질 연고를 상처에 바르기
변을 묽고 가늘게 만들어서 이미 좁아진 항문 통로에 마찰을 일으키지 않고 변을 통과되게 합니다. - 근본적인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항문이 더 빨리 좁아질 수도 있습니다.
- 수술 : 내괄약근부분절단술 – 매우 간단하고 매우 안전한 수술
30년 전통과 노하우
믿을 수 있는 세강병원
첨단 의료시설과 우수한 의료진을 바탕으로
정직하고 소신 있는 의료 서비스로 30년간 지역 주민에게 사랑 받은 세강병원
세강병원 의료진은 환자의 불편함을 덜고, 삶의 질을 더할 수 있도록
새로운 치료법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수술 경험
서울대 의대 출신 대장항문 전문의가 주도하는 우수한 수술 팀 / 연평균 000건 이상의 치질수술 시행
높은 완치율
재발하지 않아야 합니다.
치핵 수술 후에도 항문 기능이 잘 유지되도록 해야하기 때문에 경험이 많지 않은 의사는 조그만 잘라내는 소극적 수술을 하기 쉽고 이로 인해 재발하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PAIN FREE
통증은 걱정하지 마십시오.
수술 중에는 척추마취를 하므로 통증을 전혀 느끼지 못하며 수술 후에는 지속적 통증 조절법(PCA)을 이용하여 통증을 거의 느낄 수 없습니다.
완벽한 보존, 건강한 항문
항문의 기능을 처음과 같이 잘 보존해야 합니다.
치핵 덩어리와 주위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아 무조건 다 잘라내면 항문이 좁아지기 때문에 어디를 얼마만큼 잘라내고 남겨야 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세심한 수술집도가 필요합니다.
아기 항문처럼 아름다운 항문
깔끔한 성형이 필요합니다.
치핵 수술은 절제 후 정밀하게 성형을 해주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수술 후 항문이 깨끗하게 되지 않습니다.
의료진의 끊임없는 노력
따뜻한 진료를 위해 의료진이 늘 공부합니다.
오랜 경력을 자랑하지만 자만하지 않고 많은 환자분들이 부끄러워 하시는 질환이기 때문에 더 편안한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에게 정기적으로 코칭을 받으면서 진료 스타일을 항상 점검하면서 환자분의 마음까지 다독일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대장항문 전문의와 직접 상담하세요.
치핵과 동반되는 변비나 배변장애, 과민성 대장증후군, 염증성 장질환,
대장암, 직장암을 감별할 수 있는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으십시오.
세강병원 콜센터
053)215-6200